ChatGPT 활용 사례를 요즘은 여러 곳에서 볼 수 있고 AI, ChatGPT를 모르면 시대에 뒤떨어진다고 하죠.
여러분은 어떤 용도로 ChatGPT를 활용하고 계신가요?
아래 내용을 통해 마케팅, 기업 운영, 비즈니스 등의 핵심 사례 정의 5가지를 알아보고 활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 1. ChatGPT 활용 사례 정의 – 마케팅
- 2. ChatGPT 활용 사례 정의 – 콘텐츠 제작
- 3. ChatGPT 활용 사례 정의 – 비즈니스
- 4. ChatGPT 활용 사례 – 기업 적용 사례
- 5. ChatGPT 활용 사례 정의 – SEO
- 6. 최신 정보를 통한 비즈니스 사업별 변화와 기업별 활용사례
- 마치며
1. ChatGPT 활용 사례 정의 – 마케팅
ChatGPT 활용 사례 첫 번째는 마케팅입니다. 보편적으로 기업이나 회사는 사업 진행에 있어 필수 요소로 마케팅 조사라는 것을 합니다. 예를 들어 설문 조사, 포커스, 인터뷰, 관찰 조사 등이 이에 속하죠. 그리고 이런 작업은 시간, 인력, 노력 등 많은 소비를 동반합니다. 하지만 ChatGPT를 사용하여 설문 조사 양식과 인터뷰 질문을 디자인하여 프로세스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기업적 차원에서의 비용 절감이 확연히 효율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경쟁사의 분석: 포터의 5 Forces 모델, SWOT 분석, PEST 분석 등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경쟁사를 식별하고 경쟁사 분석을 수행하는 데 획기적인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강력한 전략을 수립하고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 결과 분석: 마케팅 지표를 알려주고 이 지표를 통해 정확하게 대처 방법과 진행 사항들을 검토하여 마케팅의 성과에 대한 예정 지표를 얻고 마케팅 전략의 최적화 및 중심축에 대한 데이터 기반 에 대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개발과 유통: 시장의 사전 통계를 토대로 유망한 제품을 벤치마킹 및 유통시장의 활성화 제품을 통한 효율적이고 최적의 제품 레시피 생산이 가능하고 가장 효율적인 유통망을 형성 시킬 수 있습니다.
2. ChatGPT 활용 사례 정의 – 콘텐츠 제작
ChatGPT 활용 사례 두번째의 콘텐츠 제작은 기업의 비즈니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것은 즉 ROI(투자 대비수익률)를 혁신적으로 올려주는 것에 있습니다. 비즈니스는 시간의 투자이고 빠른 성과를 기대하기에는 힘든 것입니다. 그래서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콘텐츠 제작에 집중함에 따라 ChatGPT 활용 사례는 그 판도가 급격히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 나만의 스토리: 자신의 또는 매력적인 스토리로 변환하면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에 대해 더 기대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단어의 어조 변경 및 설득력 있는 스토리를 단 몇 초 만에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작성: 많은 정보와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는 더욱 많은 관심의 조회수 및 많은 공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노력과 시간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생활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영상 제작: 자신만의 유튜브 제작에 있어 광범위한 콘텐츠와 주제의 도움을 받고 보조적인 역할을 통해 더 나은 퀄리티의 작품을 손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3. ChatGPT 활용 사례 정의 – 비즈니스
ChatGPT 활용 사례 세번째의 비즈니스 입니다. 지속적으로 많은 기업들은 운영 개선을 위한 디지털화에 따라 ChatGPT는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기 위한 도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대화형 AI 기능을 갖춘 비즈니스 아이디에서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솔루션을 제공하며, 더 스마트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달성 할 수 있습니다.
- 사업 아이디어: 아이디어 회의와 장기간의 구상을 통해 주제를 도출해 내고 그것을 또한 가공해야 하는 과정을 거치는 데 있어 시작이 가장 어려운 것처럼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베이스로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개인 비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시장의 이해를 사업 아이디어에 대해 더 많은 지원이 가능합니다.
- 브랜드 인지도: 스타트업의 회사인 경우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올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며, 혁신적이 개발 및 제품의 상용화 까지의 장기간 필요한 부분을 짧은 시간에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다양한 프롬프트를 활용하여 통찰력 있는 정보 수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타트업 기업의 최고의 신입직원이 될 수 있습니다.
- 고객 관리: 기업의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중요한 4P 전략(제품, 가격, 프로모션, 위치)에 원천은 수요의 근본인 고객입니다. 이에 대한 고객 관리가 24시간 지원이 가능하고 기업 데이터와 통계를 통해 언제든지 고객의 만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고객 응대의 부족 및 불만족은 데이터를 통해 관리자가 보완하여 관리 가능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ARS의 진화 단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ChatGPT 활용 사례 – 기업 적용 사례
기업의 운영에 있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맞춤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단순한 KT ‘지니’의 대화를 통한 음악, 실내등, IOT의 기초 단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맞춤형 AI 챗봇을 통해 기업 운영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러면 기업에 직접 적용된 ChatGPT 활용 사례를 아래 내용을 통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Quiz let: 이 기업은 글로벌 학습 플랫폼으로, 6천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학습, 연습, 숙달을 위해 open AI와 협력하여 어휘학습 및 모의고사 등 다양한 사용 사례를 GPT-3.5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채팅 경험을 통해 제공되는 관련 학습 자료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 코카콜라: ChatGPT의 오픈AI의 생성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 다양한 프로모션 강화와 비즈니스 운영, 기술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퀴즈를 개선하고 구독자를 위한 콘텐츠를 개인화하여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퍼블리셔 강화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세일즈포스: 생성형 AI CRM의 GPT를 탑재한 플랫폼 출시로 클라우드의 실시간 데이터로 영업, 마케팅, 서비스 등을 맞춤형 AI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업무 관련 적합도에 따른 적합한 직원의 명단까지 제시한다고 합니다.
5. ChatGPT 활용 사례 정의 – SEO
키워드를 찾고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 최적화해야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이윤 창출로 집결되는 것입니다.
그럼 SEO프로세스를 ChatGPT 활용 사례를 통해 용이하게 하는 활용에 사례에 대해 아래 내용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키워드 조사: 비즈니스 키워드를 찾는 데 있어 특정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요청만 하면 가장 효율적인 키워드를 찾고 콘텐츠의 기초로 사용될 수 있는 아이디어 또는 연관 키워드까지 목록을 생성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클러스터링: 클러스터링은 아이디어들의 묶음 활동으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는 부분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메타 제목 및 타이틀 생성: 다양한 롱테일 키워드를 연결하여 최적의 그리고 최적화된 메타설명과 타이틀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 SEO 글쓰기 및 글에 대한 아이디어: 핵심 키워드와 문장을 분석하고 필터링하여 새로운 콘텐츠의 기초로 사용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와 본질적인 리드 생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최신 정보를 통한 비즈니스 사업별 변화와 기업별 활용사례
[ 이 글은 2023년 6월 3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최신 정보를 통해 AI의 발전에 따른 기업 및 분야의 변화와 핵심 ChatGPT 활용 사례를 추가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패션 사업과 기업 발렌시아가 ㅊ활용 사례
최근 패션 산업에서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패션 기업들은 AI를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수하며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데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제품 개발과 고객 맞춤형 마케팅, 개인화된 경험 제공 등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패션 브랜드 발렌시아가는 AI 기술을 활용한 광고 캠페인으로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AI 기술을 사용하여 대중문화 캐릭터를 패러디한 동영상 밈을 제작한 결과, 단 2일 만 조회수 900만 건이 넘는 엄청난 인기를 끌기에 성공했습니다.
- 패션 산업의 미래는 인공지능 기술이 수반하는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전략들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패션 기업들은 이러한 AI 기술의 활용을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 경쟁력 있는 전략을 개발하여 성공적인 사례를 창출해 나갈 계획을 지금 이 시간에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2) 미래에셋증권의 AI 기반 서비스 도입
- 미래에셋증권은 제공 종목 수를 확대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가능하게하는 고도화 방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 ChatGPT를 활용하여 해외 주식 투자 고객들이 속보를 신속하게 접할 수 있는 혁신적인 AI 기반 해외뉴스 실시간 번역 및 요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존 리서치 리포트에서 중소형 주식 종목까지 포함하는 ‘인공지능 리포트’, ‘시장 읽어주는 AI’, ‘종목 읽어주는 AI’ 등과 같이 AI를 접목한 다양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여, 금융 서비스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AI를 활용한 종목 선별 서비스인 ‘초고수의 선택’ 서비스는 최근까지 꾸준한 수익률을 올린 고객 중 상위 1%의 ‘초고수’를 예측하여, 이들의 투자종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와 더불어 연금로보어드바이저와 AI 서비스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ChatGPT 활용 사례로 서적 100권 동시 출간
- 히든브레인연구소의 ‘열린 인공지능’ 출판사 송태민 대표가 100명을 대상으로 각자 한 권씩 책을 출간 대규모 프로젝트를 시작한 결과물로 ChatGPT와 구글 바드를 활용한 인공지능 서적 100권이 동시에 출간되어 Yes24, 교보문고 등에서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 국내 최초 시도로 출판의 꿈을 실행하지 못한 분들을 대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 책의 표지 또한 미드저니를 활용해 생성된 그림들로 디자인되었습니다.
- 히든브레인연구소의 이 프로젝트는 인공지능이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상에 더 깊게 녹아들고 있는 현상을 보여주었습니다.
4) 디자인 사업의 변화와 전망
현재 ChatGPT로 인해 가장 큰 변화와 인력 적인 부분의 변화가 많은 사업 부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산업 변화와 고민 디자인 산업은 경쟁 환경이 변화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에 따라 창의성과 디자인 정의 및 규정을 재고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 인공지능과 디자인 영역 AI가 이미지 생성, 음악, 건축, 그림 등 창작 영역에서 인간을 초월하는 성과를 내면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AI와 일자리의 미래 AI가 일자리의 4분의 1을 대체할 가능성이 제기되어 인간의 노동 가치와 창의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 세계적인 스포츠 의류 브랜드 언더아머는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과 3D프린팅 기술을 적용, ‘UA 아키텍트’라는 신개념 트레이닝 화를 개발습니다. 특히, 오토데스크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을 적용해 근력운동에 적합한 충격 흡수 능력을 갖춘 안정적인 격자구조의 중창부를 개발했습니다. 인간 디자이너는 AI가 생성한 다양한 디자인 옵션을 수선하는 역할만 하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기업 내부에는 고도의 수준 높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소수의 디자너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아우디의 펠간(FelGAN)은 AI 도입 이전에는 많은 디자이너가 다양한 선택지를 만드는 역할을 했습니다. 인공지능(AI)이 많은 디자이너들의 창의성과 노동집약적인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방향성에 대한 결정만 조언하면 AI가 나머지 작업을 완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기업 내부에는 고도의 수준을 가진 소수의 디자이너만이 남아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 시각디자이너의 노동력도 AI로 작동하는 스마트한 도구와 서비스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Microsoft Designer, Canva 등을 이용해 그래픽 디자인, 로고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가 등장했습니다. AI의 활용 범위는 정지된 이미지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OpenAI, Nvidia, Google 등 세계 유수 AI 기업들은 이미 멀티모달 이미지 생성 AI를 출시했습니다.
이 외에도 너무나 많은 ChatGPT 활용 사례와 변화들이 쓰나미처럼 넘쳐나는 요즘입니다. 음악, 미술, 국방 등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도 다양한 분야와 OpenAI가 글로벌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테슬라, 엔비디아, 아마존 등을 주축으로 지속적으로 변화와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정보
MS오피스 365 코 파일럿(Copilot) 기능 6가지
마치며
앞으로 다가올 AI 혁명의 속도를 고려할 때 우리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예상하고 대비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ChatGPT 활용 사례로 다재다능함, 사용 용이성, 속도 및 인간과 같은 응답으로 인해 세계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으며, 기업형 인공지능 모델 니모,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MS오피스365 코 파일럿 등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굉장히 주의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ChatGPT 활용 사례와 이용에 있어서 모든 대화 내용은 저장이 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하급수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주요 기밀 자료 및 주요 정보에 대한 부분은 금지해야 하며, 주요 글로벌 기업에서는 직원들의 ChatGPT의 사용을 금지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화 내용이 유출되는 버그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대세 시장에서 위의 사례를 통한 스마트한 활용성이 업무의 효율성과 능률을 120% 상승시키는 것은 사실이며, 기업 자체의 규정을 일반화하여 적절한 사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시고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세부적인 내용들로 생활 정보를 가지고 오겠습니다.